• 사업단장 인사말
    • WISET소개
    • 경남지역사업단 소개
    • 조직 및 구성
    • 보도자료
    • 찾아오시는 길
    • 여학생이공계전공체험
    • 공과대학 여학생 전공능력 강화사업
    • 멘토링
    • 기타프로그램
    • 여학생이공계전공체험
    • 공과대학 여학생 전공능력 강화사업
    • 멘토링
    • 기타프로그램
    • 알쏭달쏭 창의력 체험캠프
    • 위탁캠프
    • 교사연수
    • 열린체험전
    • 기타
    • WISET 서식
    • WISET 갤러리
    • WISET 참여후기
    • 연구원자료실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Q&A
    • 관련사이트
 
정보마당WISET 참여후기
 

과학이야기
제 목 : 2012. 하계중학생체험캠프 후기(진주중앙중학교 2학년 박홍렬)
작성자 : 김남성 전자메일 203.241.253.41 작성일 : 2012-10-31 14:37:18 조 회 : 1428
내용
창의력 캠프, 학교홈페이지에서 보고 흥미가 생겨서 그 다음날에 선생님께 신청서를 써달라고 하였었다. 왜냐하면 나는 수학, 과학을 가장 좋아하기 때문이다. 창의력 캠프를 시작하는 8월 7일이 하루하루 다가올수록 설렘과 기대감이 부풀어 올랐다.
마침내 창의력 캠프를 하는 날 인제대학교 인정관에 도착하니 반평성표가 있었다. 보예보츠키, 마리퀴리, 페렐만, 마이어의 4개의 반으로 나누어져 있었는데 나는 마이어 반이었다.
오리엔테이션을 하고 반 별 사진촬영을 한 후 각 반으로 이동을 하였고, 출석체크를 한 후 수업을 받았다. 우리 마이어 반은 첫째 날은 전자악기 만들기를, 둘째 날에는 생명과학과 공학의 만남(Storytelling)-인공장기(순환계)를 하였다.

첫째 날, 먼저 선생님 소개가 있었는데 우리를 가르치실 선생님께서는 마산고등학교 교사이신 고득용 선생님이셨다. 그 후 소리에 관해서 물리적인 설명을 들었는데 가장 인상이 깊었던 것은 공명현상이었다. 공명현상이란 특정 진동수에서 큰 진폭으로 진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선생님께서 예로 바람에 의한 공명현상에 의해서 타코마 다리가 출렁거리다가 무너지는 동영상을 보여 주셨다. 강철로 만들어진 다리가 그렇게 힘없게 무너지는 모습을 보니 공명현상이 대단한 현상이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그리고 우리의 목소리를 직접 측정을 해보았고 '창의적 스피커만들기'와 '나만의 전자악기만들기'를 하였다. 그 중 남자와 여자의 목소리측정에서 진동수측정 방법을 잘 몰라서 엄창난 수치가 나와서 황당하기도 하였다. 나는 스피커는 잘 만들었었지만 전자악기만들기는 거의 실패하였다. '스피커와 전자악기를 만드는 팁말하기'에서 나는 "스피커를 만들 때 두 에나멜선의 거리가 너무 가깝거나 접촉을 하면 각각의 두 자기장의 신호가 서로 교란을 일으켜 소리가 잘 안들리거나 잡음이 들릴수 있다."고 발표를 하였는데 선생님께서 "가장 중요한 점을 찍었다."하시며 칭찬을 하셔서 기분이 좋았다.

둘째 날은 과학중에서 가장 좋아하면서도 내 잘래희망과도 연관이 있는 생물이어서 기대가 많이 되었었다. 부산대학교 생물교육학과 실험조교이신 이준호 선생님께서 우리를 가르치셨는데 우선 우리는 우리몸의 순환계의 특징과 인공장기에 관한 설명을 들었다. 주로 심장과 관한 것이었다. 설명을 쉽게 해 주셨고 1학기때 학교 과학시간에 배운것이어서 이해가 잘 되었다.
강의 후 직접 소의 심장을 해부해 보았는데 실험목적은 체순환과 폐순환의 원리와 판막의 중요성을 아는 것 이었다. 해부를 처음 하는 것이어서 강한 인상을 받았다. 심장을 직접 보니 예상과는 달리 그다지 징그럽지 않았고 만져보니 차가웠다. 그 후 심장을 해부해 보았다. 내부를 관찰한 후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우리는 심장의 관상동맥에 색소를 탄 주사를 놓았다. 그러니 심장 구석구석으로 그 색소를 탄 물이 이동하는 것이 보였다. 또 선생님께서 "심장마비가 오는 이유는 관상동맥이 막혀서 일어난다."고 하셨는데 그 사실을 그 때 알았다. 또 학교에서는 어렵게 생각하였던 순환계를 쉽게 배우게 되어서 좋았다.
해부를 끝내고 우리는 Storytelling을 하였다. Storytelling이란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인공장기중 인공판막을 Storytelling하였는데 그 방법은 동화의 내용중 인공판막의 내용을 삽입시켰다. 그리고 인공판막의 설명을 추가시켜서 동화의 내용을 색다르게 하였다.

처음에 진주에서 김해까지 먼 거리라서 걱정이 되었었다. 하지만 인제대학교에서 버스를 제공해 주어서 편하게 갈 수 있었고 보조선생님께서 잘 인도해 주셔서 길을 잃지도 않았다. 수업시간에도 선생님과 보조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설명을 잘 해 주셨다.
'퀴리부인이 딸에게 들려주는 과학이야기'라는 책의 서문에 최재천 교수님께서 '흥미위주의 실험에만 치우친 공교육과 문제를 푸는 요령만 배우는 사교육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생각하는 능력을 잃어버렸다."라고 젹혀있다. 하지만 이번 캠프에서 창의적 스피커 만들기 와 전자악기만들기, 그리고 Storytelling은 기초만 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시고 나머지는 우리가 생각해서 창의적으로 만들어야 했다. 그래서 학교에서 딱딱하게 외우기만 하였던 과학을 생각을 하면서 재미있게하는 창의력을 기르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학생들이 원하는 반을 선택하지 않고 학교에서 임의로 결정을 한 것이다. 마이어 반과 마리퀴리 반은 생물과 물리를, 보예보츠키 반과 페렐만 반은 지구과학과 화학을 하였는데 학생이 원하는 반을 선택하게 하고나 2일을 연장해서 4일동안 하여서 생물, 물리, 지구과학, 화학을 전부 하였으면 좋았을 것 같다.

이틀 동안의 짧은 기간이었지만 이번 창의력 캠프를 통해서 과학에 더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를 가르치시기 위해서 많은 고생을 하신 물리와 생물선생님, 그리고 인제대학교 보조선생님들께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목록
과학이야기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8 2012. 하계중학생체험캠프 후기(영운중학교 2학년 백정미)인기글 김남성 2012-10-31 1330
7 2012. 하계중학생체험캠프 후기(사천중학교 2학년 정욱재)인기글 김남성 2012-10-31 1168
6 2012. 하계중학생체험캠프 후기(진주진명여자중학교 1학년 박지원)인기글 김남성 2012-10-31 1275
5 2012. 하계중학생체험캠프 후기인기글 김남성 2012-10-31 1040
4 2012. 하계중학생체험캠프 후기(사천여자중학교 2학년 이건영)인기글 김남성 2012-10-31 1232
3 2012. 하계중학생체험캠프 후기(진주진명여자중학교 2학년 김나현)인기글 김남성 2012-10-31 1180
2 2012. 하계중학생체험캠프 후기(진주중앙중학교 2학년 박홍렬)인기글 김남성 2012-10-31 1428
1 2012. 하계중학생체험캠프 후기(마산서중학교 1학년 허태환)인기글 김남성 2012-10-31 1281
목록
처음 이전 [1] 다음 맨끝
게시물 검색